신약성경 중에서히브리서는 읽기가쉬운 편지는아닙니다.  사실 헬라어원어성경을 보아도신약성경 27 중에서 가장문체가 고급용어와어려운 문법적묘사를 사용하기때문이기도 하지만, 문체나 문법이아니라 히브리서의내용자체가 독자들이구약신학에 통달한사람들임을 전제로쓰여졌기 때문에유대인들 만큼구약에 통달하지못한 우리들에게는 다른 신약의책들보다 어렵게느껴질 수가있는 것입니다.  게다가구약의 여러가지제사와 율법적인이해를 예수그리스도와의 Typology 설명을하고 있기때문에 전문적인신학교육을 받고헬라어 히브리어를공부한 이들도히브리서를 깊이이해하기가 쉽지는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성서학자가 아니더라도예수 그리스도의관점에서 본문을이해하려고 하다보면조금씩 은혜의음성을 듣게 줄로믿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히브리서 저자는어제 함께묵상한 구원에 대한구체적인 설명을하고 있습니다.  

시작은바로 다가올하나님의 나라입니다.  히브리서저자는 다가올하나님의 나라는천사들에게 복종 (subject to the angels)하게, 천사들이 주인이되기 하시기위해서가 아니라고말씀하십니다.  지금 우리뿐만아니라 땅에 오신예수께서도 천사보다못한 하게 오셔서친히 죽음의고난을 받으신이유는 하나님의은혜로 모든사람을 위해죽음을 당하기위해서입니다.  때문에 주님께서구원의 창조자로우리뿐만 아니라하나님의 모든피조물까지도 구속을입고 많은이들이 예수 그리스도를통해서 하나님의영광에 참예하게하셨다는 것을히브리서는 말해주고있습니다.  우리를 거룩하게하시는 예수님과 하나님의자녀가 모든 이들의근원은 바로하나님 분이시기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형제라고불러주시며 우리가하나님의 자녀가 것입니다.   구속의 은혜는천사들은 수가 없는것이요 오직아브라함의 자손, 믿음의백성들을 위해서허락된 것입니다.  바로 일을이루신 예수님께서 영원한대제사장이시고 우리의죄를 속량하셨습니다.  주님께서도친히 시험과고난을 받으셨기때문에 우리가당하는 시험과고난을 체휼하셔서도움을 주시는분이라는 말씀입니다.  

여러분, 동일한구속의 사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살아나신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보는데, “중심의구원관과 히브리서가우리에게 보여주는구원관이 너무나차이가 나지않습니까?  바로 이런구원의 놀라운역사속에 저와여러분이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아웅다웅할 필요도없고, 너무우리 스스로를중심에 신앙을 살아도안될 것입니다.  사랑하는우리 새교회가족여러분, 아침에도 기도의시간을 통해우리 자신의존재보다 훨씬 크고의로우시며 광대하신하나님의 놀라운역사속에서 우리를자녀 삼아주신하나님, 분을 중심으로우리의 삶과세상을 바라보는시각을 가지고살아갈 때에모든 가운데서 역사하시고섭리하시는 하나님의놀랍고 웅장한하나님 나라에속한 백성으로주님의 섭리와뜻을 이루며살아가시는 저와여러분이 되시기를주님의 이름으로축원합니다.